오늘은 구구단 만들기를 통해 반복문을 연습해보자.
반복문이 있기에 프로그래밍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컴퓨터 라는 물건 저체도 반복해서 하는 일을 인간이 수고를 덜기 위하여 만들어 진 것 이다.
그만큼 프로그래밍에 있어 반복문은 중요한다.
1. 아이디어
사용자가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구구단을 출력한다.
단, 구구단의 출력은 새로운 스크린에 서 표시한다.
2. 디자인
필요한 컴포넌트는 다음과 같다.
| screen 1 ● 설명을 표기할 Label ● 사용자가 원하는 값을 입력받을 TextBox ● 누르면 구구단을 출력해주는 스크린으로 전환시켜주는 Button |
| screen 2 ● 출력하고 있는 단이 몇단인지 표기해주는 Label ● 위 Label 과 구구단을 출력하는 Label을 구분하기 위해 선으로 사용하는 Label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의 구구단을 출력하는 Label |
Screen 1의 디자인

같은 카테고리의 글인 A01과 A02를 잘 읽고 복습하였다면 위 스크린 1의 디자인 금방 따라 할 수 있다.
문제는 구구단을 출력해줄 스크린 2를 만드는 것이다. 스크린을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림에 빨간 원으로 표시되어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스크린을 생성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온다.
이를 통해서 기존의 스크린과는 독립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스크린을 만들 수 있다.
Screen 2의 디자인

구구단을 출력하는 스크인의 디자인이다. 해당 스크린에서는 총 3개의 Label이 사용된다.
가장 상단에 '단'이라고 쓰여 있는 레이블은 현재 출력되고 있는 단이 몇단인지 표기를 해줄 것이다.
두번 째로 중단에 검은 가로선은 몇단인지 출력해주는 레이블과 실질적으로 구구단이 표기되는 레이블을 구분해주는 구분선이다.
구분선은 레이블 컴포넌트의 Properties에서 Height와 Width, backgroundcolor를 변경해줌으로 그림과 같이 만들 수 있다.
height = 1 Pixel
width = full parent
text = "" #공백
backgroundcolor = black
3.코딩
시작은 Screen1에서 시작한다. textbox에서 값을 입력 받으면 그 값을 가지고 Screen2로 넘어가야한다.

스크린 1에서의 코딩은 이게 전부이다.
그럼 반복문이 사용되는 스크린 2로 넘어가 주자.
스크린이 열리면(initialize)

가지고온 스타트벨류를 이용하여 lblDan을 수정해주자.

다음으로는 가장 중요한 반복문!
1부터9까지 1씩 증가해서 구구단을 표시하여 주자!

전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4.테스트
NOX플레이어를 사용해본 결과 잘 작동한다.

1부터 100까지의 합
두 입력값 사이의 홀수의 합 구하기
오늘은 반복문을 통해 구구단을 출력하는 앱을 만들어보았다.
글의 머리에서 설명했듯이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반복문은 매우 중요하다.
A02에서 연습한 조건문과 오늘 연습한 반복문이 프로그램을 작동시킨다.
해당 카테고리에서는 앱인벤터를 통해 간단하게 알아가는 정도 이지만 주의있고 관심을 가져야할 부분이다.
+ 추가로 1부터 100가지의 합을 구하는 앱과 두 입값 사이의 홀수의 합을 구하는 앱을 첨부하였다.
실행을 시켜보고 공부하여 만들어보자! (Hint : 반복문을 잘 생각해보자, 홀수는 2로 나누면 나머지가 1이다.(modulo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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