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음식이 없으면 3주, 물이 없으면 3일, 공기가 없으면 3분을 버틸 수 있다고 한다.
이렇듯 사람에게 있어서 물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이번에 만들 앱으로 하루에 자신이 몇 잔의 물을 섭취하는지 알아보자.
1. 아이디어
- 하루 단위로 물의 섭취량을 기록한다.
- 다음 날 앱을 실행시키면 전날 몇 잔의 물을 마셨는지 알려준다.
2. 디자인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이미지, 버튼, 레이블 x6를 넣어주고 보이지 않는 컴포넌트인 Clock과 TinyDB를 넣어준다.
위와 같이 이미지에는 물의 이미지를 넣어주고, 버튼의 텍스트를 "Add 1 Cup"으로 변경한다.
눈치챘다시피, 버튼을 누르면 오늘 하루에 마신 컵의 수를 1 증가시켜준다.
그리고 두번째 와 맨 아래의 레이블을 구분선으로 만들어 주고, 사이에 있는 3개의 레이블과 첫 번째 레이블의 내용은 공백으로 만들어준다.
3. 코딩
D0, D1, D2라는 변수를 만든다.
각각은 오늘, 어제, 그저께의 마신 컵 수를 값으로 담는다.
앱이 실행되면 날짜 기능이 작동하게 만들어준다.
GetHistory의 경우, 프로시져를 통해 만들어준 함수를 불러오는 것이며 이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다.
이제 버튼을 활성화 해보자.
버튼은 을 누르면 오늘 마신 컵의 수가 1 증가한다. 변수의 값을 수정하고 이어서 텍스트의 값을 변경해준다.
GetHistory를 살펴보자
양이 상당하다. GetHistory 함수를 통해서 어제와 그저께 마신 컵수를 리프레쉬 해주는 것이다.
4. 테스트
Nox로 실행시켜면 다음과 같이 출력된다. 버튼을 클릭 시 오늘 마신 컵의 수가 증가 하면서 DB에 저장이되고 텍스트로 출력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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